3분전

[시도별 백신 접종현황 바로가기]

 

 

접종실적 총괄

https://ncv.kdca.go.kr/mainStatus.es?mid=a11702000000 

 

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

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

ncv.kdca.go.kr

[코로나 19 예방 접종 이상반응의 모든 것 바로가기]

 

 

이상반응 요약

 

http://kdca.go.kr/gallery.es?mid=a20503010000&bid=0002

 

질병관리청

질병관리청

kdca.go.kr

[각종 코로나 접종 질의응답 바로가기]

 

 

질문 요약

 

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-19 백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?


A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mRNA 나 DNA 를 이용한 백신,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및 불활성화 백신, 재조합 백신,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 등 여러 종류의 백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. 우리나라는 mRNA 백신(화이자·모더나社), 바이러스 벡터(아스트라제네카·얀센社) 백신, 합성항원백신(노바백스社)을 도입할 예정입니다.


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-19를 예방하나요?

 

A 코로나19 백신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와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를 자극합니다. B세포는 코로나19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고,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세포로 남습니다. 이후 우리 몸에 코로나바이러스-19가 침투했을 때 예방접종을 통해 만들어진 항체와 기억 세포가 바이러스 침입에 빠르게 반응하여 코로나바이러스-19 감염증을 예방합니다.

 

Q 코로나19 백신 종류별 효과성은 어떻게 되나요?

 

A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성은 개발기간이 짧고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서로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.
참고로, WHO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유효성 기준은 50% 이상으로 화이자社, 모더나社, 아스트라제네카社등 3개社의 코로나19 백신의 결과는 모두 이를 상회합니다.
* 독감백신 효과 60%, 대상포진 효과(60세이상) 51%


Q mRNA 백신이 우리 몸의 유전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?

 

A 아닙니다.
핵산백신(mRNA )는 체내에서 몇 시간 후에 분해됩니다. 주사로 주입된 mRNA 는 우리 몸의 세포 내 유전 물질(DNA )이 포함되어 있는 세포핵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 몸의 유전자와 상호 작용할 수 없습니다

 

Q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장기적인 면역을 획득할 수 있나요?인플루엔자와 같이 매년 접종을 해야 하나요?

 

A 코로나19 백신의 면역 지속 기간 및 장기 면역원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않아 확인되지 않습니다.

 

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획득까지 시일이 얼마나 걸리나요?

 

A 예방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~3주 이상 걸립니다.
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
 

Q 코로나19 감염 후 생긴 면역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획득한 면역보다 오래 지속되나요?

 

A 감염을 통해 얻는 예방 효과(자연 면역)는 질병에 따라, 그리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.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자연 면역의 지속 기간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.
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얼마나 오랫동안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지도 아직 모릅니다.

 

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해도 코로나바이러스-19 감염증에 걸릴 수 있나요?

 

A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.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, 손씻기,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.


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인가요?

 

A 코로나19 예방종비용에 대한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, 예방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합니다.


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 헌혈을 해도 되나요?

 

A 코로나19 예방접종 시, 매회 접종 시마다 예방접종이로부터 7일간 헌혈에 참여하지 않습니다.

또한,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간 헌혈 참여를 하지 않습니다.


Q 코로나19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백신들이 있습니까?

A 코로나19 예방접종 외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가 있는 백신은 아직 알려진바 없습니다.

이 글을 공유합시다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